나르시스트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자기 자신에게 도취되어있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들어 SNS상에서 자주 보이는 문구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이 혹시 나르시스트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제 주변 지인중에서는 종종 그런 친구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나르시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나르시스트란 어떤 사람인가요?
나르시스트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자신만이 우월하다는 착각 속에 빠져 사는 사람이에요. 즉, 남들과는 다르게 나만의 특별함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사람이죠. 하지만 모든 나르시스트가 나쁜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면 문제될 게 없어요. 다만 사회생활에서도 이렇게 행동한다면 대인관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죠?
나르시스트인 사람에게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나요?
나르시스트 유형별로 대처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첫번째로는 내가 좋아하는 모습만을 보여주는 거예요. 상대방이 싫어하는 걸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는거죠. 두번째로는 무조건 맞춰주는 겁니다. 단, 너무 심하게 맞추려고 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세번째로는 무시하는 방법입니다. 대놓고 무시하라는 뜻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반응하되 관심없는 척 하는겁니다. 네번째로는 공감능력을 키워주는건데요. 이것 또한 무작정 도와주라는 의미가 아니라 적당한 선에서 도움을 주되 과도하게 개입하지 않는걸 말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건데요. 물론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 대화를 많이 하면서 서로간의 차이를 좁혀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 나르시스트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살아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