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호흡 증후군이란 수면 중 숨을 쉬지 않는 현상을 말해요. 우리나라 성인 남성에서 약 20% 이상이 무호흡증후군에 걸려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비만과 고혈압 등 다양한 질병과 관련이 있어서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요한 병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호흡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호흡증후군 원인은 무엇인가요?
무호흡증후군의 대표적인 원인은 비만입니다. 목이 살이 차서 기도가 좁아지면 호흡 공간이 좁아지고 관절의 압력이 커져 쉽게 막히게 되는데요. 이때 지방이막(구내염)이 생기면 추후에 무호흡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술과 담배를 많이 피우는 습관도 무호흡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무호흡증후군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무호흡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낮에 졸음과 수면 중에 비틀거림, 숨쉬는 동안 헉헉거림, 가슴 통증, 두통, 심한 불면증, 기억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다 발현되지 않을 수도 있고 무호흡증후군이 우울증, 노인성 치매,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무호흡증후군 치료방법은 어떤것이 있나요?
무호흡증후군의 치료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수면시 치료제를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두통약, 불면약, 항우울제 등을 복용하면 일시적으로 무호흡증후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우려되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수술을 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은 무호흡증후군의 심각성과 환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며 주로 무호흡증후군의 심각성이 높을 때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