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카르고(escargot)는 프랑스어로 달팽이를 뜻하는데요, 달팽이는 식용달팽이인 만큼 맛과 영양이 풍부해서 세계 각국에서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급 레스토랑에서나 맛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처음엔 생소했지만 먹어보니 쫄깃쫄깃하면서 고소한 맛이 일품이었어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에스카르고 요리 소개 및 만드는 방법이에요.
에스카르고 요리는 어떻게 만드나요?
우선 재료로는 양파 1개, 마늘 2쪽, 버터 100g, 파슬리 가루 약간, 소금 후추 약간, 바게트 빵 4조각, 화이트 와인 반컵, 물 한 컵, 올리브 오일 조금 등이 필요한데요, 우선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편마늘을 볶아줍니다. 그리고 나서 볶은 양파와 마늘 위에 버섯류나 아스파라거스 같은 채소를 넣고 같이 볶아주면 됩니다. 이 때 간은 소금 후추로 해주시면 되고, 마지막으로 삶은 달팽이를 넣어주고 소스를 부어준 다음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15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됩니다.
와인소스 대신 다른 소스로 대체해도 되나요?
네 물론이죠! 하지만 레드와인소스로 만든 에스카르고가 제일 유명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레시피 그대로 만들어보는 걸 추천드려요. 만약 만들기 어렵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통조림용 에스카르고를 이용하셔도 좋아요. 다만 통조림 안에 들어있는 향신료 향이 강하니 참고하세요~
프랑스 여행가서 먹었던 에스카르고요리.. 이제 한국에서도 손쉽게 먹을 수 있으니 너무 좋네요^^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