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 완화 방법 중 하나로 테이핑 요법이 있다. 이는 운동선수들이 부상 방지 및 치료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던 방법이다.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 테이핑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테이핑이란 무엇인가요?
테이핑(Taping)이란 피부 표면과 근육 사이 공간을 늘려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관절 부위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보조 도구이다. 또한 테이프 자체 접착력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고정시켜주고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테이핑 효과는 어떤가요?
테이핑은 일시적으로 근육통을 완화시키고 손상된 조직 회복을 촉진시킨다. 특히 만성통증 환자에게 적용하면 통증 감소효과가 탁월하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는 것이 좋다.
테이핑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테이핑은 반드시 의사나 물리치료사의 감독 하에 실시해야 하며, 비의료인이 임의로 시행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급성 염증성 질환자, 출혈성 질환자, 임신부, 동맥경화증 등 혈관질환자, 심장병·고혈압환자, 악성종양환자는 테이핑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제 곧 겨울이 다가오고 날씨가 추워지면 몸이 움츠러들고 활동량이 줄어든다. 이럴 때일수록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어야 하는데, 간단한 테이핑만으로도 유연성과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