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문구점 창업 열풍이 불고있다. 최저임금 상승과 비대면 시대라는 사회적 변화 속에서 사람 대신 기계가 매장을 운영하는 무인 점포들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초등학생 사이에서 인기인 ‘문방구’나 대학생들을 위한 ‘스터디카페’ 등 다양한 업종에서도 무인화 바람이 불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인건비 절감이라는 장점뿐만 아니라 고객 입장에서는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무인 문구점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및 수익성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무인 문구점이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은 말 그대로 점원 없이 24시간 운영되는 문구점이다. 주로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학교 앞 문방구 형태로 운영되며, 자판기 형식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결제 또한 카드결제 또는 현금결제 모두 가능하다. 현재 전국 곳곳에 무인 문구점이 생겨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자리를 잡은 상태다.
무인 문구점 사업 전망은 어떤가요?
현재 무인 문구점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한 프랜차이즈 업체 조사 결과 올해 1월에만 신규 가맹점 10곳이 개설됐으며, 2월 들어서는 무려 22개의 지점이 새로 오픈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언택트(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무인 문구점 시장 규모 역시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무인 문구점 창업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무인 문구점 창업비용은 약 5,000~7,000만원 선이다. 인테리어 공사비는 평당 100만원 수준이며, 기기 구입·설치 금액은 종류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략 500~700만원 가량 든다. 초기 투자금 이외에 매월 임대료 60만원을 내야 한다. 다만 별도의 보증금은 없다.
사람과의 접촉없이 간편하게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점에서 무인 문구점은 분명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도입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기간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