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이번 여름방학때 필리핀 어학연수를 다녀왔어요. 제가 다녀온 어학원은 세부에 위치한 CG어학원이라는 곳이었는데요, 스파르타식 수업과 좋은 시설 덕분에 공부하기 참 좋았어요. 특히나 한국인 매니저분들이 계셔서 어려운 점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어서 더욱 만족스러웠답니다. 이렇게 해외 연수를 준비하다보면 아무래도 돈 걱정이 제일 많이 되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필리핀에서의 한달 생활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필리핀 물가가 저렴하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네 맞아요. 필리핀 물가는 우리나라 대비해서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싼것만은 아니에요. 왜냐하면 교통비 같은 경우엔 오히려 우리나라보다 비싼경우도 있거든요. 택시비는 조금 과장하면 서울이랑 비슷한 수준이에요. 물론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관광객들이 주로 가는 막탄섬에서는 택시비가 꽤 비싸답니다. 그리고 외식비용같은 경우 현지음식점보다는 패스트푸드점 위주로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맥도날드 빅맥세트가 한화로 약 5000원 정도 하거든요. 이처럼 음식값은 그리 비싸지 않은편이지만 문제는 공산품가격이랍니다. 예를들어 샴푸나 린스같은 생필품등은 우리나라랑 비교했을 때 2배이상 비싸다고 보시면 되요. 그렇기 때문에 여행용 세면도구 세트를 챙겨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숙소+생활비는 얼마나 들까요?
숙소는 크게 기숙사와 자취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일단 기숙사(4인실)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우선 학원 등록금 + 기숙사비 = 4주당 100만원 (등록금은 입학시 1회만 납부하며 이후로는 매월 교재비만 지불함) 식비 및 용돈 = 월 40만원 내외 (하루 세끼 식사 모두 제공되며 주말 외출 시 개인용돈 지출)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예산을 짜시면 될 것 같아요. 만약 자취를 하게 된다면 월세 25만원 ~ 35만원 / 전기세 5만원 / 인터넷요금 10만원 / 기타 공과금 7만원 등 대략 60만원 이상의 고정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혼자 사는 것 보다는 룸메이트와 함께 방을 쓰는 게 훨씬 경제적이겠죠?
어학연수 기간동안 아르바이트 하는건 어떨까요?
제 주변에서도 방학기간 동안 단기알바를 구해서 가시는 분들이 종종 있었어요. 근데 솔직히 비추드리고 싶어요. 하루종일 영어공부하기도 바쁜데 알바까지 하면 너무 힘들잖아요. 게다가 외국인 노동자라는 인식이 강해서 최저시급 이하로 주는곳도 많고, 몸쓰는 일 시키는 악덕사장님들도 많아요. 실제로 그런 사례를 본적도 있구요. 그러니 그냥 맘편히 가서 열심히 공부하시고 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