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어학연수나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실 내용인것 같아요. 저 역시 처음 필리핀 갔을때 어떻게 돈을 써야할지 몰라서 헤맸던 기억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리핀에서의 한달 생활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학연수생과 유학생의 차이는 뭔가요?
어학연수생은 어학원 기숙사에서 지내며 학원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말하고, 유학생은 현지 대학교 또는 대학원 등 학교 등록 후 다니는 학생들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학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큰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제가 다녔던 세부어학원 CIA 의 경우 1:1수업 4시간 그룹수업 2시간 총 6시간동안 하루종일 영어공부를 하는 스파르타 코스가 있고, 자율형 세미스파르타 코스가 있었어요. 두가지 모두 12주(3개월)과정이고 금액은 각각 약 500만원 / 300만원 입니다. 반면 미국대학 부설 ESL 과정은 입학금 200불 + 학기당 1500불 (약 180만원) 이었어요. 물론 지역마다 물가차이가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이렇게 비교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숙사비는 얼마인가요?
제가 지냈던 곳은 세부시티 중심부에 위치한 호텔식 콘도미니엄이었는데요. 방 사이즈별로 다르지만 제일 작은 방이 월 60만원이었어요. 그리고 전기세 및 물세는 별도입니다. 에어컨을 계속 틀어놔야하기 때문에 전기료가 꽤 나와요. 하지만 인터넷 속도 빠르고 수영장 헬스장 무료이용가능해서 만족했습니다.
생활비는 얼마나 드나요?
세부여행갔을때 택시타고 이동했는데 택시비가 엄청 싸더라구요. 한국돈으로 천원 조금 넘는 수준..그래서 여행다닐땐 부담없이 다녔어요. 근데 막상 살아보니 교통비가 만만치 않더라구요. 특히 그랩택시라고 어플 이용해야되는데 이것도 좀 불편했어요. 그냥 길거리에서 잡아타는 택시는 바가지 씌우는 경우가 많아서 웬만하면 그랩택시 타는걸 추천드려요. 음식값은 로컬식당가면 저렴한 편이지만 위생상태가 안좋아서 배탈나는 경우가 많아요. 한인식당 가면 한식메뉴 대부분 100페소 내외면 먹을 수 있어서 크게 부담되진 않아요. 외식비용은 우리나라랑 비슷한 수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대신 마트에서 장보는건 저렴해요. 과일이랑 고기류 다 저렴해서 자주 사먹었어요. 맥주도 저렴하구요. 아 그리고 마사지샵 가는것도 좋아요. 전신마사지 90분에 만원이면 받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