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취업준비생이라면 피할 수 없는 관문이죠. 저 또한 대학시절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써봤지만 매번 쓰는건 너무 어려워요. 특히나 제 경험과 역량을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항상 고민이랍니다. 그래서 이번엔 자기소개서 항목별로 어떤식으로 써야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입니다. 이 부분은 기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입사후 포부 등 크게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우선 회사 홈페이지 또는 채용공고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파악해서 거기에 맞게끔 자소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영업직군이면 고객지향성, 적극성, 성실함 등등 여러 키워드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나의 강점인 성격과 연결시켜 쓰면 되겠죠?
성장과정이란??
두번째로는 성장과정입니다. 다른 말로는 학창시절 혹은 초중고 시절 이라고도 하죠. 아무래도 어린시절 겪었던 일들이 현재의 나를 만드는데 큰 영향을 끼쳤겠죠?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 있었던 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필하면서 자연스럽게 장점을 드러내면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나는 ~한 사람이다'라는 식의 뻔한 내용보다는 남들과는 차별화되는 특별한 스토리를 적는것이 좋아요.
성격의 장단점이란??
마지막으로는 성격의 장단점입니다. 단점같은 경우는 솔직하게 적되 극복방안을 같이 제시한다면 더욱 좋겠죠? 그리고 장점 같은 경우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서술하되 업무능력과 관련지어 적으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면접관이 직접 물어볼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해두는 센스!
자 이제 자기소개서 쓰기 어렵지 않죠? 하지만 막상 쓰려면 막막하기 마련이니 위의 팁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