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군자 추출물은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이렇게 4가지 식물의 꽃과 잎, 뿌리 등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이 네가지 식물 모두 우리나라 사람들이 예로부터 귀하게 여겨온 식물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특히나 매난국죽이라는 말처럼 선비정신과도 연관이 깊은데요, 이러한 사군자 추출물이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사군자 추출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군자 추출물이란 무엇인가요?
사군자 추출물은 이름 그대로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라는 뜻이며, 각각의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들을 말합니다. 각 식물마다 효능이 조금씩 다른데요, 먼저 매화추출물은 피부결 개선 및 보습효과가 있으며, 난초추출물은 미백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국화추출물은 항염작용이 뛰어나고, 대나무추출물은 진정효과가 뛰어납니다.
사군자 추출물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사군자 추출물은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해당 식물의 꽃과 잎, 뿌리 등에서 추출됩니다. 주로 한약재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한의학에서는 이를 청열약(淸熱藥)이라 하여 열을 내려주는 약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천연화장품 제조 시 첨가되는 재료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사군자 추출물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사군자 추출물은 다른 한방성분과는 다르게 특유의 향이 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민감성 피부이신 분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수분공급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어줍니다.
오늘은 사군자 추출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사군자 추출물 하면 “아~ 그거” 하고 쉽게 떠올릴 수 있겠죠?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