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가요? 공업도시? 현대자동차? 조선소? 저는 바다랑 고래가 떠오르네요 ᄒᄒ 이처럼 울산은 대한민국 산업수도로서 많은 발전을 해왔는데요, 최근 몇년 사이 인구유출과 경기침체로 인해 지역경제가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전국 최고 수준의 아파트값 상승률을 기록하던 울산 집값이 하락하기 시작했는데요, 과연 울산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울산시 전체 매매가격지수는 하락세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2018년 1월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2020년 6월부터는 계속해서 증가추세입니다. 특히 남구지역 하락폭이 큰 편이네요.
울산시 전세가격지수는 상승세인가요?
전세가격지수 또한 2019년 12월이후 꾸준히 줄어들고 있네요. 동구 북구 중구 순으로 하락폭이 큽니다.
그럼 울산시에 투자하면 안되나요?
아닙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조금 조심해야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우선 광역시 중에서도 부산 다음으로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이는 곳이고, 입주물량 역시 2021년까지는 부족하며, 미분양 물량도 거의 없습니다. 다만 현재 정부 규제로 인해 대출규제가 심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자금조달계획서는 필수이며, 중도금대출 승계여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공급될 분양권들이 많기 때문에 단기투자보다는 중장기 관점에서의 접근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은 어렵지만 향후 2~3년 내로는 다시 회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적인 낙관주의는 금물이니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