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주의 아파트값이 급등하면서 전국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집값이 오르는 이유는 뭘까요? 최근 몇 년간 공급물량이 부족했고,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활발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어떻게 될까요? 지금과 같은 상승세가 계속될까요? 아니면 거품이 꺼질까요? 이번 시간에는 광주 부동산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주광역시 주택시장 동향 및 특징은 무엇인가요?
광주는 지난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지만 세대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는 1인 가구수가 2인 이상 가구수를 추월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도시형생활주택(원룸) 수요증가로 이어져 신축 원룸들이 많이 지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분양 물량이 거의 없고 신규아파트 청약경쟁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2019년 상반기에만 약 4천세대의 입주물량이 예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매가격지수나 전세가격지수 모두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광주의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요?
올해 하반기까지는 현재의 분위기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말~내년 초 분양예정인 봉선동 포스코더샵, 화정아이파크, 효천지구 중흥S클래스에코시티 등 입지가 좋은 단지들을 중심으로 투자수요가 유입되고 있고, 실수요자들 역시 새 아파트 선호현상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년 중반이후로는 조정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너무 가파르게 오른데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정책으로 인해 매수심리가 위축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관망세가 이어지다가 2020년 중반기 이후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지금까지 광주 부동산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집마련을 계획중이신 분이라면 참고하셔서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