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에서는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기 위해서 많은 판매자분들이 입점해서 활동하고 계세요. 이번주 주제는 '판매자센터'입니다. 처음 들어보는 단어라 생소하신가요? 하지만 막상 알고나면 너무 쉬운것이 판매자센터랍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어떤 물건을 팔아야할까요?
사실 어떤 물건을 팔든 상관없어요. 다만 내가 팔고 싶은 물건과 다른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물건 사이에서의 교집합을 찾아서 파시면 된답니다. 예를들어 제가 만약 여러분께 “지금 당장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판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러면 저는 떡볶이, 치킨, 피자 등 여러가지 음식 중에서도 ‘떡볶이’를 선택하겠죠? 그리고나서 네이버 검색창에 “떡볶이 맛집” 이라고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값중에서 상위노출되는 키워드를 골라내서 제목/상세페이지/태그 에 적절하게 활용하면 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경쟁사 분석 및 시장조사는 필수겠죠?
상품등록 어떻게 해야하나요?
우선 등록하려는 상품정보를 입력해야겠죠? 상품명, 카테고리, 옵션명, 이미지파일 등등 상세하게 정보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이때 주의사항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첫번째로는 무조건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세요. 특히나 식품류 같은 경우에는 제품명 앞에 반드시 성분명을 붙여주셔야 합니다. ex)고추장불고기 -> 고추장 불고기 양념 두번째로는 대표이미지(썸네일) 사이즈 설정이에요. 썸네일은 고객에게 보여지는 사진이기 때문에 최대한 크고 화질이 좋은 이미지를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세번째로는 주문옵션설정 입니다. 이건 조금 까다로운 부분인데요, 쉽게 말해 수량별 단가를 설정하는 거라고 보시면 돼요. 각 품목별로 1개씩 총 4개를 한 묶음으로 해서 10%할인 된 가격으로 판매한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네번째로는 배송비 설정 이에요. 택배비는 고정배송비인지, 착불인지, 선불인지 미리 설정해놓으셔야 나중에 헷갈리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는 결제수단 설정 인데요, 카드결제 / 무통장입금 / 실시간계좌이체 / 휴대폰결제 이렇게 5가지 방법 모두 다 제공되어야지만 정상적으로 노출된답니다.
오늘은 판매자센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공간이니 만큼 알아두시면 도움이 많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다음주부터는 본격적으로 오픈마켓 운영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