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란 디젤 차량에만 들어가는 첨가제로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에 쓰이는 액체입니다. 경유차에서는 질소산화물이라는 유해물질이 배출되는데 이 물질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 회사들이 개발한 기술이 선택적 촉매환원 방식이에요. 즉, 연료 분사량을 조절해서 매연 발생을 줄이는 거죠. 하지만 환경 규제가 점점 강화되면서 기존 유로6 엔진으로는 한계가 있었어요. 그래서 나온 게 ‘유로7’이죠. 이것 역시 완벽하진 않아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요소수라는 걸 넣는 겁니다.
요소수는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요소수는 주유소에서도 판매하지만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상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어요. 또한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도 살 수 있답니다. 다만 마트 같은 곳에선 대량으로만 판매하니 참고하세요.
요소수 주입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요소수는 한 번 넣으면 1년 이상 쓸 수 있지만 주행거리 및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어요. 특히 겨울철엔 온도가 낮아져 수분이 얼어버릴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이른 아침보다는 기온이 높은 낮 시간에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보충해야하나요?
네, 반드시 보충해야 합니다. 만약 무시하고 계속 운행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차가 멈춰 설 수도 있어요. 그러니 미리미리 체크하셔서 제때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자동차 유지비 항목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아무래도 기름값이겠죠. 하지만 최근 들어 유류비 못지않게 많이 드는 게 바로 요소수라고 해요. 미세먼지 저감 정책과 맞물려 정부 차원에서 지원금을 주고 있다고 하니 경제적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