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이란 학교 내 행정실 등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말합니다. 대부분 무기계약직이며 정규직과 동일한 대우를 받고있어요. 최근들어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치솟으면서 이마저도 하늘의 별따기라고 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교육공무직 채용시험에 도전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보가 많이 부족해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번 기회에 교육공무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합격전략까지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공무직 종류 중 어떤걸 선택해야할까요?
가장 먼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종을 선택해야겠죠? 크게 나누면 교무행정사, 영양사, 조리사, 특수교육실무사, 사서, 상담사, 과학실험실무사, 돌봄전담사, 전문상담사, 유치원방과후과정반강사, 초등돌봄교실강사, 보건교사보조, 시설관리(미화원), 조리종사원, 통학차량안전요원 이렇게 13가지 직종이 있어요. 각 직종마다 업무내용 및 요구되는 자격증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파악하시고 원하는 직종을 선택하세요.
경쟁률이 높은가요?
매년 공개채용 또는 경력자 공채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매년 비슷한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다른 직렬에 비해 경쟁률이 높지 않아요. 특히나 올해 2019년부터는 응시자격요건이 완화되어 더욱더 쉽게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한 서류전형 없이 필기시험으로만 평가되기 때문에 더더욱 부담없이 도전할 수 있어요.
필기시험 과목은 뭔가요?
과목은 총 4과목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필수과목인 한국사와 국어 그리고 전공과목 2개입니다. 영어 대신 한국사가 들어가는 점이 특이하네요. 아무래도 우리나라 말이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겠죠? 다만 범위가 넓고 암기량이 많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육공무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관심있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아요. 앞으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