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대국이며, 1억 7천만명의 인구수를 자랑하는 나라입니다. 하지만 한국인에게 아직까지는 생소한 나라이기도 한데요. 최근 한류열풍과 더불어 K-POP, K-드라마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들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고, 한국인들 또한 인도네시아로의 이민을 많이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도네시아에서의 생활 및 취업 정보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한국인과 인도네시아인 중 누가 더 많나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현재 약 18만명 이상의 한국인이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체류외국인(약 240만명)의 8% 수준이라고 합니다. 반면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는 총인구 2억 6천만명 중 절반 가량이 무슬림이기 때문에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따라서 종교활동 시간에만 외출하거나 밤 10시 이후로는 길거리나 공공장소에서 술을 마시는 것이 금지되어있다고 하네요.
취업비자 발급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주재원 비자 또는 취업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주재원 비자는 회사측에서 신청해야하며, 급여수준등 여러가지 까다로운 조건이 붙습니다. 그리고 장기체류자에게만 해당되기 때문에 단기방문 목적으로는 받기 어려운 비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취업비자는 어떨까요? 일단 먼저 고용계약서를 체결해야하는데요. 만약 계약서상 근로기간이 명시되어있지 않다면 최대 5년까지만 유효하게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주재원 파견 시 챙겨야 하는 서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서류는 재직증명서 입니다. 물론 근무지별로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위 두 가지 서류를 필수적으로 제출해야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가족관계증명서, 범죄경력회보서, 건강검진표 등이 있으니 미리미리 챙겨두시는 게 좋겠죠?
오늘은 인도네시아라는 나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 생소하지만 매력적인 나라임엔 틀림없는 것 같아요. 특히 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저렴한 인건비로 사업을 하거나 투자이민을 가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인도네시아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